본문 바로가기

주택도시기금

전체메뉴

청약/채권

주택청약종합저축상품 주택도시기금의 청약상품 중 주택청약종합저축상품입니다.

* 상품기준일 : 2023.08.30
주택청약종합저축상품

적금형식 또는 일시예치식으로 납부 가능하며 민영주택 및 국민주택을 공급받기 위하여 가입하는 저축상품입니다.

  • 가입대상 개인 또는 외국인 거주자
  • 약정이율 연 2.0%~2.8%
  • 적립금액 2만원 이상 50만원 이내
  • 계약기간 입주자로 선정시까지(당첨시)


총 32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 답변

    □ 가입자격 :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인 개인(국내 거주하고 있는 재외동포 포함)또는 외국인 거주자


    □ 구비서류 : 본인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외국인거주자는 외국인등록증·영주증, 재외동포는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증

  • 답변

    < 2024.6.30. 이전>

    □ 국민주택 청약 시 납입인정회차는 입금 순서에 관계없이 납입금액이 많은 순으로 최대 24회만 인정됩니다.


    □ 민영주택 청약 시 가입 기간은 최대 2년만 인정됩니다.


    ※ 납입인정 기준

    ① 가입일을 기산일로 하여 연체·선납을 적용한 납입인정일을 기준으로, 납입인정금액은 회차별 10만원까지만 인정합니다.

    ② 만 19세 이전 납입 건 중 금액(최대 10만원)이 많은 순으로 횟수를 산정하고 회차는 최대 24회차까지만 인정합니다.

    - 인정횟수가 24회 이상이면 24회, 24회 이하이면 그 해당횟수를 인정

    ③ 당첨자 선정 시의 인정금액은 납입인정회차 기준 해당 납입인정금액의 합으로 합니다.



    < 2024.7.1. 이후>

    □ 국민주택 청약 시 납입인정회차는 입금 순서에 관계없이 납입금액이 많은 순으로 최대 60회만 인정됩니다.


    □ 민영주택 청약 시 가입 기간은 최대 5년만 인정됩니다.


    ※ 납입인정 기준

    ① 가입일을 기산일로 하여 연체·선납을 적용한 납입인정일을 기준으로, 납입인정금액은 회차별 10만원까지만 인정합니다.

    ② 만 19세 이전 납입 건 중 금액(최대 10만원)이 많은 순으로 횟수를 산정하고 회차는 2023년 12월 31일 이전에 납입한 횟수(납입한 횟수가 24회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24회)와 2024년 1월 이후 납입한 횟수의 합이 60회를 초과하는 경우 최대 60회차까지만 인정합니다.

    ③ 당첨자 선정 시의 인정금액은 납입인정회차 기준 해당 납입인정금액의 합으로 합니다.

  • 답변

    □ 기존 청약통장(청약저축,청약부금,청약예금)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의 전환은 불가능하며, 기존 청약통장을 해지한 후 신규 가입으로만 가능합니다.


    ※ 참고 (국민신문고 등 유사 질의 답변사례)

    청약통장은 전 금융기관에 걸쳐 1인 1개 계좌만 허용되며, 현재 청약가능주택이 국민주택인 ‘청약저축’과 청약 가능한 주택이 85㎡이하 민영주택인 ‘청약부금’의 경우 기존 가입내역을 유지한 채 청약가능주택이 민영주택인 ‘청약예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나, 청약예·부금 및 청약 저축의 경우 기존 가입내역을 유지하며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당초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 도입 시 청약 예·부금을 유치하고 있던 은행의 급격한 유동성 악화 및 청약통장 전환 급증으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통장 전환을 허용하지 않았으며, [국토부 보도자료 2009.4.20.] 에서도 기존 청약 예·부금 및 청약 저축 가입자가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기존 통장을 해지하고 신규 가입하여야 하고 기존 통장의 가입 기간과 금액은 인정하지 않는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청약예·부금 및 청약저축 해지 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신규 가입하신 고객들과의 형평성 문제 등을 고려하여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크기 때문에, 청약예·부금 및 청약 저축의 경우 기존 가입내역을 인정한 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의 전환은 수용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답변

    □ 네. 가능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세대주, 세대원 관계 없이 누구든지 가입 가능합니다.


    ※ 가입자격과 청약자격 상이함

  • 답변

    □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입주자저축*은 모든 금융기관 내에서 한 사람이 한 계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입주자저축 : 주택법에 따라 주택을 공급받으려는 자가 미리 입주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저축하는 것으로,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택청약종합저축 :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을 공급받기 위하여 가입하는 저축

      - 청약저축 : 국민주택을 공급받기 위하여 가입하는 저축

      - 청약예금 : 민영주택과 민간건설 중형국민주택을 공급받기 위하여 가입하는 예금

      - 청약부금 : 주거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의 민영주택과 민간건설 중형국민주택을 공급받기 위하여 가입하는 부금

  • 답변

    □ 일부 인출 및 일부 해지 불가합니다. 원금 및 이자는 주택청약종합저축 해지 시 일시에 지급합니다.


    ※ 해지할 경우 가입 기간 등 납입내역은 소멸됩니다.


    □ 다만 청약통장을 활용하여 예금담보부 대출 등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답변

    □ 특별중도해지는 조세특례제한법 제87조 제7항 및 동법 시행령 제81조 제11항 등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사유로 해지 할 경우 소득공제 추징세*가 면제됩니다.


    ①『주택법』에 따른 사업계획승인을 받아 건설되는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에 청약하여 당첨된 경우,

    ② 가입자의 사망

    ③ 가입자의 해외이주

    ④ 천재지변

    ⑤ 가입자의 퇴직

    ⑥ 가입자 사업장의 폐업

    ⑦ 가입자의 3개월 이상의 입원 치료 또는 요양을 필요로 하는 상해·질병의 발생

    ⑧ 저축취급기관의 영업정지, 영업인·허가의 취소, 해산결의 또는 파산선고

    ⑨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가 청년우대형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기 위해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해지하는 경우


    (단, ④⑤⑥⑦⑧의 경우 해지 전 6개월 이내에 발생)


    * 추징세액은,

    - 저축 가입일로부터 5년 이내에 해지하는 경우, 소득공제 적용 이후 납입한 금액(연 240만원 한도) 누계액의 100분의 6 추징(지방소득세 별도)

    -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비과세 신청자가 2년 이내에 해지하는 경우, 이자소득에 대해 과세하여 해지


    □ 특별중도해지 시 ‘특별해지사유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답변

    □ 가입일로부터 해지일까지의 기간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이자율을 적용하여 산정합니다.


    ※ 이율 적용

    - 가입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해지하는 경우

      : 이자를 지급하지 않음

    - 가입일로부터 1개월 초과 1년 미만의 기간 내에 해지하는 경우

      : 연 1.0%

    - 가입일로부터 1년 이상 2년 미만의 기간 내에 해지하는 경우

      : 연 1.5%

    - 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이 경과된 후에 해지하는 경우

      : 연 1.8%

  • 답변
    □ 보이스 피싱 범죄 피해를 당하여 청약통장을 부득이하게 해지한 경우 , 청약통장 가입은행을 방문하시어 경찰에서 발부한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및 구체적으로 해당 통장이 보이스피싱 범죄에 이용되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수사결과조사서 등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창구 직원으로부터 범죄 피해가 사실임을 확인받고, 해지시 지급받았던 청약통장 납입금액 및 이자를 재입금하는 경우 해지 정정하여 계좌 부활이 가능합니다.
  • 답변

    □ 당첨이 취소된 부적격 당첨자의 경우 청약통장을 아직 해지하지 않고 거래 중인 계좌는 현 계좌를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이미 청약통장을 해지한 상태라도 부적격 당첨 후 1년 이내에 부활 요청 시 해지되지 아니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적격 당첨으로 인한 청약 제한 요건은 별도로 확인 바랍니다.)


    다만, 전산처리 등에 있어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청약통장 개설 은행의 영업점에 방문하셔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청약 통장을 해지한 뒤, 추후 부활할 경우 해지되었던 기간만큼은 부활 이후에도 청약통장 가입 기간에서 제외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선택해 주세요. 의견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작성시 특수문자는 입력하실 수 없습니다.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