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분석 이미지 보도자료 < 고객서비스 | 주택도시기금
본문 바로가기

주택도시기금

청년의견 게시판

전체메뉴
청년의견 게시판

고객서비스

보도자료 주택도시기금에 대한 보도자료입니다.

  • 제목중소기업 취업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상품 출시
  • 첨부파일 중소기업 취업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상품.hwp
  • 작성일2018.06.18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청년 일자리 대책(‘18. 3. 15 발표)』후속 조치중소기업취업청년청년 창업자를 위한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 상품을 6월 25일(월) 출시한다고 밝혔다. 

    대출대상‘18.3.15 이후 중소기업생애최초정규직으로 취업하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청년 창업자금(대출 또는 보증)을 지원 받은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무주택 세대주(세대주 예정자)이다. 
      ㅇ 만 34세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병역법에 따라 현역으로 병역의무이행 완료경우에는 만 39세까지 대출신청할 수 있다. 
      ㅇ 다만, 유흥주점 등 사행성 업종이나, 공기업 및 정부・지자체 출자・출연기관 등에 취업한 경우는 대출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상주택임대보증금 5천만원, 임차전용면적 60㎡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으로 연 1.2%저리최장 4년간 지원하며 
      ㅇ 대출금액임대보증금100% 이내, 최대 3천 5백만원*까지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 (보증금 3.5천만원 이하) 보증금 100%, (보증금 3.5〜5천만원) 3.5천만원 대출

    □ 또한, ‘18.3.15 이후에 임대차계약체결시중은행 전세대출 이용자 중 중소기업 취업청년 임차보증금 대출요건*에 부합하는 경우
       * 보증금 5천만원&면적 60㎡&대출금액 3.5천만원이하(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서 담보) 
      ㅇ ‘18.12.31일 신규 접수분까지 “중소기업 취업청년 임차보증금 대출상품”으로 대환이 가능하다.  

    □ 아울러,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전세대출 담보취득하도록 하여 전세금 미반환 위험까지 한번에 해소할 수 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상품” 신청은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인 우리・국민・신한은행에서 6월 25일부터, 기업・농협은행에서 7월 2일부터 가능하다.  

    정부의 일자리 대책에 따라 ‘21년 12월까지 한시 운영하는 저리전세대출인 만큼 대출 사후관리강화하였다.  
      ㅇ 6개월 단위차주고용 상태 또는 창업 지속 여부 등을 확인하여 중소기업에서 퇴직, 대기업 등으로 이직 또는 청년 창업자로서 휴업 또는 폐업할 경우 가산금리(2.3%p, 가산 후 적용 금리 3.5%)를 부과한다.  
      ㅇ 다만, 청년 취업자가 중소기업으로 이직시, 소속 중소기업휴업 또는 폐업으로 인해 비자발적으로 퇴직하거나, 청년 창업자중소기업정규직으로 입사한 경우에는 가산금리 적용 대상에서 제외한다.  

    □ 동 상품 출시에 따라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이 겪는 주택임차자금 대출의 어려움이 완화되고 이자부담1인당 최대 연 70만원까지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금번 조치중소기업 취업청년청년 창업자주거안정성 제고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선택해 주세요. 의견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작성시 특수문자는 입력하실 수 없습니다.

전체메뉴
청년의견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