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도시기금

전체메뉴

고객서비스

보도자료 주택도시기금에 대한 보도자료입니다.

  • 제목주택도시기금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
  • 첨부파일150821(조간) 주택도시기금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주택기금과).pdf
  • 작성일2015.09.04
  •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유한책임대출 도입근거를 마련한 ?주택도시기금법?개정 후속조치로서, ?주택도시기금법 시행령?개정안을 8.21일(금)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개정내용

    ① 유한책임대출 운영방안 마련

    기존 주택담보대출과 달리, 차입자의 상환책임이 담보물로 한정하는 대출인 만큼, 공적 기금의 엄격한 관리, 심사 체계 고도화를 위해 담보물에 대한 별도의 심사체계를 갖추도록 시행령에 규정한다.
    * 기존의 디딤돌대출은 담보물에 대한 감정평가 및 LTV 산정만 진행하나, 유한책임대출은 담보물의 가치 하락 가능성에 대한 심사체계 마련 예정



    【 무한책임(소구)대출 vs 유한책임(비소구)대출 】
     

    무한책임(소구)대출 vs 유한책임(비소구)대출
    무한책임(소구)대출 유한책임(비소구)대출
    ▶ 담보주택 + 채무자에게 상환청구 ▶ 담보주택에 대해서만 상환청구


    ② 국민주택채권 원부비치 의무 폐지

    주택채권 발행이 전자화(‘05)된 이후 사문화된 규정인 원부 비치 규정을 삭제한다.

    시행령·시행규칙 제정안 전문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에서 볼 수 있다.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우편, 팩스 또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시행령안 입법예고 기간은 8.21일부터 9.30일까지(40일)이고, 관계기관 협의, 법제처 심사, 국무회의를 거쳐 12월경 최종 확정될 계획이다.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선택해 주세요. 의견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작성시 특수문자는 입력하실 수 없습니다.

전체메뉴